본문 바로가기
테마 (Thema)

구리 관련주 대표주식은?

by 스캘 2020. 12. 27.
반응형

구리가 친환경 금속으로 급부상하면서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자재값이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매장량이 풍부한 철광석이나 공급과잉인 알루미늄과 다르게 구리는 공급량이 부족할 것이라고 합니다. 구리의 연간 생산량은 2380만 톤인데 수요가 2030년에는 3300만 톤까지 늘어나서 공급이 부족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제 구리 가격은 상승곡선을 타고 있으며 달러가 내년에도 약세를 전망하고 있어서 구리 가격은 계속해서 오를 것 같습니다.

 

 

구리 가격 상승의 원동력은 중국의 경기 회복친환경 인프라 투자 확대, 달러 약세입니다. 전기차의 전선, 태양광 패널, 풍력발전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구리이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정책을 펼치고 있어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구리 관련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LS

 

 

LS는 LS그룹 지주회사로 국내 구리 시장을 독점 중인 LS Nikko 동제련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구리 관련주로 대표적인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재무제표

 

매출액은 큰 변화가 없어 보이고 영업이익은 2017년 이후로 크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전년 동기보다 1.3% 증가하였지만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재무비율

 

 부채비율은 약간씩 증가하고 있지만 2016년 이후로 큰 폭으로 감소하여 괜찮아 보입니다.

 

 

 

LS 일봉

 

LS는 가파르게 계속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지금 구간도 매수해 볼만하지만 크게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LS는 60000원 초반대부터 분할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계속 상승 추세를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그냥 내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다른 종목을 매매하면 됩니다. LS는 제가 저번에 단기적으로 8만 원까지도 상승이 가능해 보인다고 했는데 지금은 9만 원까지도 상승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일 이평선을 타고 계속 상승이 나온다면 관심을 접어두고 있다가 20일 이평선을 무너뜨릴 때부터 관심을 가지시고 원하는 가격대에서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2. 풍산

 

 

동 및 동합금 소재와 가공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신동사업과 각종 탄약류를 생산하는 방산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재무제표

 

매출액은 계속 약간씩 감소하고 있는 추세고, 영업이익은 2017년 이후로 계속 반토막이 나다가 이번 분기에는 하락을 멈추었습니다.

 

 

 

재무제표

 

부채와 자본은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부채는 줄면서 자본이 증가하여 부채비율이 점차 감소되고 있습니다.

 

 

 

풍산 일봉

 

풍산은 그동안 저조한 실적으로 연이은 하락을 하다가 이번해에 하락을 멈추고 장기 이평선 위로 올라왔습니다. 하락을 멈춘 게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위에 매물대로 인해서 바로 상승이 나오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횡보 과정을 좀 더 보고 나서 매매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큰 하락 추세가 끝나지 않았다는 가정도 세워서 대응하셔야 합니다. 최근 거래량을 보면 전에 터졌던 거래량보다 많은 거래량이 나오고 있어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요소로 보입니다. 하지만 저점 대비 100% 상승이 나와서 지금 매매하는 것보다는 좀 더 지켜보고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3. 대창

 

황동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구리와 아연을 합금하여 황동봉을 제조하는데 시장점유율이 42.5%에 달한다고 합니다.

 

 

 

재무제표

 

2017년 이후로 영업이익과 매출액이 크게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해에는 전년도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재무비율

 

부채비율은 높은 쪽에 속하지만, 유보율이 안정적으로 있기 때문에 재무적 어려움이 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대창 일봉

 

거래량이나 최근 움직임을 보면 장기적으로 크게 상승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움직임이 가벼워 위꼬리가 난무하는 종목이라서 비중은 적게 들고 가셔야 합니다. 한 번 더 밑으로 크게 빠질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고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글에서 모든 매매분석 및 기법은 개인 견해이며 매매 시 모든 책임은 매매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