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Thema)

ESG 관련주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by 스캘 2020. 12. 29.
반응형

ESG는 무엇일까?

 

ESG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어 약자를 따서 만든 말입니다. 최근에는 투자 의사 결정을 할 때 재무적 요소뿐만 아니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비재무적 요소를 같이 반영합니다. ESG 점수가 높을수록 수익률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ESG 예시를 통한 이해

 

기업을 운영하면서 환경을 중요하게 여기고, 사회적 기여를 많이 하며, 지배구조가 깨끗한 회사가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삼성전자 로고

 

예를 들면 삼성전자는 갤럭시 업사이클링 프로젝트를 통해 더 이상 쓰이지 않는 중고 갤럭시 스마트폰을 IOT 기기로 재탄생시켜서 폐스마트폰의 재사용으로 순환 경제를 돕고, 미국의 소비자기술협회 주관의 e사이클링에 참여하고, 제3자 전자폐기물 인증관리 프로그램인 e스튜어드 인증을 받은 재활용 업체와 100% 계약을 하여 친환경 활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여로는 정말 많습니다. 일자리, 사회적 취약 계층 지원, 저소득층 지원, 해외봉사 등을 통해 사회에 여러 가지 활동으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배구조는 원래 삼성은 자녀에게 경영권을 승계했었는데, 저번에 이재용 회장이 자녀에게 경영권을 승계하지 않겠다고 말하여 지배구조의 문제성도 사라졌습니다. 테슬라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경우도 ESG 등급이 높습니다.

 

 

 

 

이런 우량주 말고도 주목받는 테마들이 있습니다. 바로 밑에 테마들은 조 바이든의 당선으로 더욱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바이든은 친환경 정책과 더불어 환경 규제 준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수익성이 크게 높아질 회사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첫 번째는 태양광이나 풍력발전 같은 친환경 에너지 관련주입니다.

 

전 세계가 친환경 에너지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원전 가동률을 줄이고 있는 추세라서 시장의 크기는 더욱 커질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수 처리, 폐기물 처리 관련주입니다.

 

최근 유충 사태가 확산되며 수처리 관련 주식들이 주목받았습니다. 폐기물 처리는 관련 법안이 점점 강화되고 있고, 폐기물 처리장이 줄고 있으며, 폐기물 처리단가가 점점 상승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수소관련주입니다.

 

정부가 내년에 수소경제 정책을 대대적으로 보완한다고 했습니다. 특히 액화수소와 그린 수소 관련 정책을 구체화한다고 말했습니다. 풍력이나 태양광에서 생산한 잉여 전력을 다른 지역으로 옮기기 위해서 필요한 저장 수단이 수소라고 합니다.

 

 

 

해당 관련주들이 궁금하시다면?

 

https://scal.tistory.com/65

 

文대통령 탄소중립선언! 관련주는?

文대통령이 10일 저녁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국민들에게 '2050 탄소중립 비전'을 선언했습니다. 文대통령은 "산업과 경제, 사회 모든 영역에서 '탄소중립'을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했고 "

scal.tistory.com

 

https://scal.tistory.com/60

 

전세계적으로 정책 강화! 풍력발전 관련주 (씨에스윈드, LS)

전 세계적으로 풍력·태양광발전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 정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국내 정부에서도 '그린 뉴딜'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투자 확대도 기대되고

scal.tistory.com

https://scal.tistory.com/38

 

솔라루프 관련주 (대성파인텍, HDC아이콘트롤스, 에스와이)

지난 10월 21일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의 차기 킬러제품은 솔라루프가 될 것이며 그것은 내년부터 기사화될 것이라고 발언했습니다. news.g-enews.com/ko-kr/news/article/news_all/2020102611553724..

scal.tistory.com

 

*모든 글에서 모든 매매분석 및 기법은 개인 견해이며 매매 시 모든 책임은 매매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