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Thema)

이화공영 급등! 丁총리 4대강 복원 관련주?

by 스캘 2021. 1. 19.
반응형

정부는 18일 4대강 사업으로 건설된 금강과 영산강 보 가운데 세종보와 죽산보를 해체하고 공주보는 부분 해체하기로 했습니다. 정세균 총리는 "오늘 결정은 금강과 영산강의 자연성 회복을 위한 첫걸음에 불과하다. 더 중요한 일은 지역사회와 전문가, 중앙정부가 함께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금강·영산강에 있는 보 5개에 대한 처리 방안이 최종 결정되면서, 금일 4대강 복원 테마주들이 강세를 보여주었는데요.

 

 

오늘 이화공영을 제외한 나머지 관련 테마주들은 초반 강세였다가, 오후장에 크게 떨어졌습니다. 이화공영도 상한가에 안착하였다가 상한가를 깨트리고 00%로 마감하였습니다. 별다른 악재가 없는데도 초반에 상승이 나오다가 떨어진 이유는 시장이 재료의 크기가 크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뉴스가 나오고 나서 하락이 아닌 상승이 나온 것은 긍정적으로 보아야 합니다. 원래 이런 주식들은 초반에 갭을 띄우고 시작하다가 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4대강 복원 관련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자연과환경

 

 

환경생태복원사업, 조경사업, PC저류조사업, 환경플랜트사업, 기타 건축공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재무제표

 

매출액은 2020년도에 저조한 성적을 보여주었지만 2017년도부터 꾸준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이번 테마로 수혜를 받는다면 개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무비율

 

유보율은 적지만 부채비율이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연과환경 일봉

 

오늘 일봉이 썩 좋지 않은 상태로 끝이 났습니다. 장 초반부터 갭을 높게 띄우며 시작했지만, 일봉상 음봉으로 전환되면서 갭 상승은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긴 위꼬리를 달은 음봉으로 끝나 바로 상승이 나오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에 1800원 매물대가 강해서 바로 상승이 나오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상승은 어렵겠지만, 제가 보기에는 나중에 더 큰 상승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나온 위꼬리 달린 음봉은 '매집봉'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분봉을 보면 상승할 때는 거래량이 터졌는데, 하락이 나올 때는 거래량이 줄어들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상승이 나올 때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음봉은 다르게 해석하면 세력이 청산하고 나온 것일 수도 있습니다. 손절을 꼭 정하고 진입하시길 바랍니다. 

 

 

이화공영

 

 

건축, 토목, 전기, 소방 등 건설 관련 면허를 가지고 여러 분야에서 건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건축공사는 오피스, 학교, 제시설물 건설을 중점사업으로 시행하고 있고, 토목공사는 정수 처리시설 공사, 교량 공사, 토지조성공사, 등을 중심으로 한 공동도급이행 방식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건설, 토목 수주를 받고 있어 4대강 수혜주로 불리고 있고, 회장이 이재명과 나온 대학이 같아 이재명 관련주로도 불립니다.

 

 

 

재무제표

 

매출액은 2017년도부터 하락이 나왔지만, 2020년도에는 2019년도 보다는 약간의 상승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업이익도 2019년도보다 개선될 것 같습니다.

 

 

재무비율

 

부채비율과 유보율은 딱히 나쁜 편은 아니고 변동사항도 없습니다.

 

 

 

이화공영 일봉

 

이화공영이 다른 4대강 테마주들과 다르게 급등이 나온 이유는 이재명 테마까지 섞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화공영도 상한가가 풀리고 긴 위꼬리를 달았습니다. 이화공영은 거래량이 터지면서 오늘 양봉으로 마감하여서 내일 바로 상승이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종가관리를 해주면서 앞에 위꼬리 매물대 7970원 위로 마감하여서 내일 추가 상승이 나올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만약 계속 상승이 나온다면 10000원까지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꼬리가 달렸기 때문에 하락할 가능성을 배제하시면 안 됩니다. 하락이 나올 때는 자연과환경이나 특수건설과 같이 횡보하다가 시간이 좀 지나고 상승이 나올 수 있습니다.

 

 

특수건설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 시공, 대국경 교량 기초 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자동차 공장의 도장라인 제작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매출액은 2019년과 비슷한 실적을 띄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재무비율

 

부채비율과 유보율은 안정적인 흐름입니다. 재무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회사는 아닙니다.

 

 

 

특수건설 일봉

 

특수건설도 금일 양봉으로 마감하였습니다. 특수건설은 위꼬리가 매우 길어서 진입하시려면 며칠 지켜보셔야 합니다. 이런 종목은 바로 상승이 나올 수도 있지만, 며칠 양봉 시가 위에서 횡보하다가 상승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수건설은 차트가 지금 안 가더라도 나중에 크게 상승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랫동안 횡보하였고, 매집 봉이 나오고 있으며, 제대로 된 상승이 아직까지 나오지 않았습니다. 눌릴 때 스윙이나 중장기로 들고 갈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글에서 모든 매매분석 및 기법은 개인 견해이며 매매 시 모든 책임은 매매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