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Thema)

전세계적으로 정책 강화! 풍력발전 관련주 (씨에스윈드, LS)

by 스캘 2020. 12. 9.
반응형

전 세계적으로 풍력·태양광발전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 정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국내 정부에서도 '그린 뉴딜'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투자 확대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에서는 해상 풍력 발전을 2040년까지 3천만 킬로와트(30개의 대규모 화력 발전)의 건설 수요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풍력발전 관련주중에는 대표적으로 씨에스윈드, 씨에스베어링, 삼강엠앤티가 있는데요. 이 주식들은 모두 큰 시세를 내준 종목들입니다. 신규 진입이 굉장히 어려운 종목들이고 손절하는 것도 까다롭습니다. 물론 세계적으로 수요가 기대되고 정부 정책 수혜를 받을 종목들이기 때문에 지금 가격도 비싸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주식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매수해야 합니다.

 

 

글로벌 풍력 시장 점유율 16% 씨에스윈드

 

씨에스윈드 홈페이지

 

씨에스윈드는 풍력 타워 제조업체입니다. 현재 풍력발전 관련주 중에서 제일 각광받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미국, 유럽, 호주 시장의 폭발적인 풍력 타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과감한 설비투자 및 인력 채용을 통해 생산 능력을 대폭 증가시켜 추후에도 계속해서 성장할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씨에스윈드의 해상 풍력 매출 비중이 전체에서 15% 수준인데 , 앞으로 해상 풍력 시장이 더 활성화 된다면 매출 비중이 더 커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씨에스윈드 재무제표

 

2017년부터 매출액이 2배이상 성장해왔습니다. 영업이익도 꾸준히 흑자를 기록 중이며 2020년 3분기에 작년 영업이익을 넘어섰습니다. 매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15.6% 성장하여 계속해서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씨에스윈드 재무제표

 

언뜻 보면 부채가 크게 늘었기 때문에 재무가 안 좋아 보일 수도 있지만 자본이 더 크게 증가하였기 때문에 부채 비율은 작년보다 낮아졌습니다.

 

 

 

씨에스윈드 일봉

 

차트만 보면 저는 매매를 권하지는 않습니다. 지금 자리는 너무 위험해 보입니다. 계속해서 신고가를 달리고 있지만 거래량이 이전에 비해 줄어들면서 상승이 나오고 있어 하락이 크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저라면 장기 이평선까지 눌릴 때 매매 시도를 하겠지만 지금은 많이 위험해 보여 단타 대응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이 종목을 지금 매매한다면 금일 거래량 터진 양봉의 시가를 손절로 잡고 매매할 것입니다. 웬만해서는 아래에서부터 들고 계신거 아니라면 초보자 분들은 신규 진입은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중국, 중동, 남미 및 인도 인프라 투자 확대 LS

 

LS그룹 홈페이지

 

LS는 풍력발전 전용 케이블과 운영 설루션을 개발,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LS 재무제표

 

매출액은 크게 늘어나고 있지는 않지만 약간의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출액을 전년 동기에 비해 2.3%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영업이익은 2017년도부터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번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하였지만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LS 재무제표

 

부채비율과 유보율은 둘다 양호한 편이기 때문에 재무적 어려움을 겪진 않을 것입니다.

 

 

 

LS 일봉

 

LS는 차트를 보면 단기적인 관점으로 8만 원대까지 상승도 가능해 보입니다. 최근 거래량도 올라왔고 추세를 타면서 계속해서 상승 해나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수는 6만 원 초반대에서 1차 매수, 추가 하락이 이어진다면 52000원 위에서 분할 매수 대응을 하시면 좋아 보입니다. 스윙은 손절 대응이 그때그때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실하게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 짧게는 20 이평선이탈할 때로 잡으셔도 되고 길게는 장기 이평선이탈할 때로 잡으시면 됩니다. 현재는 장기 이평선과의 거리가 멀리 때문에 손절이 너무 긴 것 아닌가 생각이 드실 수도 있지만 주가가 바로 상승하지 않고 좀 횡보 과정을 거친다면 장기 이평선이 올라와서 손절 가격이 크지는 않을 것입니다.

 

 

 

 

 

*모든 글에서 모든 매매분석 및 기법은 개인 견해이며 매매 시 모든 책임은 매매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