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량주 (blue chip)

특징주 한국전력 환경요금 분리부과제 도입?

by 스캘 2020. 12. 13.
반응형

전기요금 체계 개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한전은 11일 국회에서 연료비를 전기요금에 반영하는 '연료비 연동제'와 에너지 전환 정책에 따른 비용을 전기 요금에서 분리해 부과하는 '환경 요금 분리 부과제' 방안 도입을 시사했습니다. 환경 요금 분리 부과가 거론되고 있는 이유는 한전의 환경비용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환경비용을 전기요금에 분리 고지하여 국민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워 합리적인 전기사용을 유도하기 위해서입니다. 

 

 

연료비 연동제만 실시할 경우 저유가 수혜를 받고 있기 때문에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은 낮지만, 환경 요금 분리 부과를 같이 실시한다면 전기요금 인상은 피할 수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환경 요금 분리 부과 방안은 제외될 수도 있지만 저유가, 원화 강세, 원전 가동률 증가 등으로 요금제도 개편과 무관하게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전력

 

 

국내에 전기를 공급하는 가장 큰 회사입니다.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 개발, 보유 부동산 활용사업 및 기타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등이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한국전력 재무제표

 

 

재무제표

 

매출액은 2017년부터 크게 변동사항이 없고 영업이익이 이번 분기에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재무제표

 

부채가 꾸준하게 늘고 있으며 자본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부채비율도 187.7%의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기업이기 때문에 부채를 국세로 해결할 수 있어 크게 상관은 없어 보입니다.

 

 

 

 

 

 

 

한국전력 차트분석

 

 

한국전력 일봉 확대

 

한국전력은 2016년 고점을 찍고 계속해서 하락을 이어가다가 최근 하락을 멈추고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에 보여주었던 6% 이상의 상승은 배당 기대감으로 상승하였습니다. 현재는 장기 이평선에 다시 눌리고 있지만 배당 기대감이 연속되고 있기 때문에 다시 상승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량주는 테마주와 비교해서 움직임이 정직한 편입니다. 현재는 상승추세를 시작할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상승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매수는 20000원~23000원 사이에서 분할 매수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한국전력 일봉 축소

 

최근 큰 거래량이 들어오고 있지만 바로 크게 상승은 어려울 겁니다. 왜냐하면 2016년부터 계단식 하락을 했기 때문에 매물대도 많고 저항이 아주 강할 것입니다. 차트상으로 보면 지금 위치에 주가가 저점으로 보이지만 저점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지지가 나오지 않고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 하락의 가능성을 배제하고 매매하면 안 됩니다.  

 

 

 

*모든 글에서 모든 매매분석 및 기법은 개인 견해이며 매매 시 모든 책임은 매매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